본문 바로가기
하루하루이야기/임신출산육아

[임당1주차(1)] 내가 임신성 당뇨라니

by 며닝이 2023. 12. 11.
728x90
728x90

임! 당! 확! 정!


6개월간 토덧하고 임당 확정 받은 임산부 나야 나
비만 아니고 고령산모 아니고 가족력 없고 당뇨 경험 없고 토하느랴 먹은 것도 없는데 임당 확정ㅗ^^ㅗ

장기입덧 + 환도선다 + 임신 중 코로나 + 경부길이 짧아짐 + 임신성 당뇨 + 빈혈 + 역류성 식도염 + 색소침착 지대루 + 쥐젖 까지 골고루 겪은 임산부 몇이나 될지 너무 궁금!

암튼 임당확정 후 식단관리 전 일주일 동안 보복성 폭식으로 이것저것 쳐묵다가 입덧 끝났는데 또 토하고 난리 부르스 쳤던 폭주 주간을 마치고 임당 일기를 시작한다.


1일차 임당식단 / 28주3일


🍴아침식단 / 운동X
• 오이1/3
• 샤브샤브(배추 + 버섯 + 우삼겹80g + 스윗칠리소스)
• 우동면110g

⭕️식전혈당 : 88
- 어제 부대찌개 거하게 먹고 잤는데 수치 좋음쓰
⭕️식후1시간 : 104
⭕️식후2시간 : 91
- 아침부터 우삼겹 배추 샤브샤브. 샤브샤브가 임당 식단에 좋다는 말을 많이 들어서 큰 걱정 없이 스윗칠리소스도 팍팍 찍어먹었다. 알배추에 혈당이 튄다는 사람도 종종 있는데 나는 배추가 잘 맞는건지 뭔지 여유롭게 수치 인!
- 아침을 워낙 안먹는 스타일이라 양이 많이 안들어가서 배부르게 먹진 않았지만 체감상 적당하게 느껴졌다.

🍭오전간식 / 운동X
• 귤1
• 김치왕만두2
아 감질맛 나. 왕만두 적어도 6개는 먹어줘야..

🍴점심식단 / 운동X
• 참깨드레싱 + 양상추100g
• 스크램블에그2알
• 구운통밀빵105g + 슬라이스햄2장 + 치즈2장
• 방울토마토5알

식전혈당 : 97
- 아침식사 후 혈당 체크 했을 때 수치가 좋길래 간식 먹었더니 식전혈당 기준치 초과됐다.(식전기준치: 95) 간식 혈당은 안재봐서 수치가 어땠는지 알 수 없지만 탄수간식이라고 생각한 만두는 간식으로 먹는게 아니라고 인터넷 똑똑박사님이 말씀하셨다ㅠㅠㅋㅋㅋ 만두귀신 속상. (돌아 보니 만두가 문제가 아니라 식간이 짧은게 원인이었던 것 같다.)
️식후2시간 : 100
- 점심식사 채단탄 순서 맞춰서 저렇게 먹었고, 식사 초반엔 맛있는데? 할 만 한데? 하다가 먹다보니 너무너무 너~무 배불러서 나중엔 그만 먹고싶을 지경... 채소 포만감 장난아니다 진짜.. 기분 더러운 포만감
그리고 드레싱 없으면 난 야채식단 못할 것 같다^^
♡ 드레싱이 최고다 ♡  

🍴저녁식단 / 운동X
• 오이1/4 + 상추 + 쌈장 + 참치캔100g
• (백미1/3+찰잡곡2/3)밥130g

⭕️식전혈당 : 87
- 배불러서 저녁 먹기 싫었는데 삼시세끼 챙겨먹는게 중요하다는 영양사님 말씀에 미루고 미루다가 저녁 8:30경 억지로 먹었다.
⭕️식후2시간 : 118
- 오이.... 저 녀석 왜 때문에 보기도 싫은지? 아침에 달랑 한 번 먹었는데? 암튼 처음에 잡곡밥 70g으로 시작했는데 먹다보니 또 괜찮은 것 같아서(?) 60g추가 배식ㅎㅎ 채단탄 순서 안지켰고 쌈장도 듬뿍 찍어서 한입에 와구와구 먹고 수치인. 으악 배불러.


오늘 하루종일 간식? 빼고는? 수치 좋았다.
양이 적은가? 그렇다기엔 아침식사 빼고 하루종일 배부른디. 혈당 오를만한 음식이 딱히 없긴하다. 임당 관리 첫날이라 걍 잘 모르겠다. 근데 여러날 지나도 모를 것 같다. 암튼 혈당수치는 잘 지켰지만 하루 권장 칼로리는 미달이다. 어려운 임당식단~ㅠㅠ


2일차 임당식단 / 28주4일

🍴아침식단 / 운동X
• 참깨드레싱 + 양상추70g + 오이1/4
• 에그마요100g + 통밀빵50g + 소금 + 후추

⭕️식전혈당 : 79
⭕️식후2시간 : 103
- 비비드키친 참깨드레싱 참 맛있다.
- 에그마요는 트레이더스에서 산 짜먹는 에그마요샐러드인데 생각보다 싱겁고 속세의 맛이 결코 안느껴져서 소금, 후추 추가했다. 식감을 위해 오이도 얇게 올렸다.
- 통밀빵이 소화가 안되는건지 오늘 아침식사도 먹다보니 더부룩하고 물렸다. 왜 통밀 먹으면 더부룩하지? 차라리 떡볶이가 더 소화 잘되는 것 같은뎁쇼
근데 생야채 식감도 싫어ㅠㅠ 그래도 드레싱은 맛있어.. 생야채로 배채우기 싫다 임당 열라 짜증낰ㅋㅋㅋㅋㅋ

🍭오전간식 / 운동X
• 방울토마토100g
협소하고 귀여운 간식 선정^^

🍴점심식단 / 운동X
• 시저드레싱 + 양상추70g + 용가리치킨100g
• 곤드레들기름국수(두유면150g)

⭕️식전혈당 : 77
⭕️식후2시간 : 100
- 시저드레싱에서 꼬릿꼬릿한 발냄새가 나는데 먹다보면 괜찮다. 용가리치킨 증말 역시나 존맛탱이었고!!!! 용가리 덕에 칼로리도 채울 수 있었다! 가공식품이라 좀 걱정했는데 수치도 좋았당
- 임당카페에서 풀무원 두유면이 대체면 중 가장 소면스럽고 맛있다는데 엥?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른 대체면 얼마나 별로길래... 꼬독꼬독한 곤약면같은 식감에 양념이 잘 묻지 않는 스탈... 독불장군같은.. 따뜻하게 먹으면 더 맛있다고 하긴 하던데 믿을수가..

🍭오후간식 / 운동X
• 제로 초코칩쿠키 1봉
이런 맛 먹어줘야함. 일반 초코칩 쿠키에 비하면 약간 모지란 친구지만 방울토마토 따위랑은 차원이 다른 맛.

🍴저녁식단 / 산책 20분
• 상추 + 고추장오리불고기
• (백미1/3+찰잡곡2/3)밥100g

⭕️식전혈당 : 83
⭕️식후2시간 : 114
- 쌈밥은 늘 배부르다. 그리고 쌈밥 먹으면 채단탄 순서 안지키게된다.
- 고추장오리불고기는 임당 산모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무화당 고추장으로 만들었지만 아무래도 양념 듬뿍인건 처음 도전하는거라 혹시 몰라서 산책 20분 하고 왔다. 오늘 하루 혈당 펄풱트~~~

🍭저녁간식 / 운동X
• 구운계란2 + 약밥60g
저녁 혈당 수치 좋아서 간식 또 먹었다.
약밥 60g 감질맛 나서 살겄냐


3일차 임당식단 / 28주5일


🍴아침식단 / 운동X
• 시저드레싱 + 양상추90g
• 고추장 베이스 만둣국(만두2알), 칼국수조금

⭕️식전혈당 : 78
- 저녁간식이라 말했지만 어제 밤 10:30 넘어 먹은 야식같은 약밥이 공복혈당에 영향이 있을까 싶었는데 안정적 수치 인
⭕️식후2시간 : 120
- 만두... 내 입이랑은 잘 맞지만 내 혈당이랑은 안맞는 것 같아 걱정했는데 걱정대로 아슬아슬하다. 앞으로 만두 먹으면 무조건 10분이라도 움직이는걸로

🍭오전간식 / 운동X
• 스타벅스 아이스 핑크캐모마일릴렉서
친구들 만나서 뭐 마시나 고민고민하다가 초이스.
병원서 음료 다 끊으라고 하셨는데 말 안듣쥬

🍴점심식단 / 운동X
• 오리엔탈드레싱 + 양상추70g
• 버섯구이1/2, 두부구이160g, 꼬막무침, 조미김
• (백미1/3+찰잡곡2/3)밥100g

⭕️식전혈당 : 94
- 캐모마일릴렉서 덕인지?ㅋㅋㅋㅋㅋㅋㅋ 식전혈당 이렇게 높은적 처음이다! 95기준 94라니 매우 아슬아슬~
❌식후2시간 : 127
- 심지어 식후 혈당은 초과데쓰(120기준)
조미김이 튄다는 말이 많긴 하던데 김 때문인가ㅜㅜ
조금 움직일걸...! 사실 먹으면서 맛이 담백해서 안전빵일거라고 생각했던 식단이라 수치보고 믿을 수 없어서 손가락 세번이나 찔러봤다. 남편이 수치 듣더니 “아쉽지만 저세상 수치는 아니네 이 세상이네” ㅋㅋㅋㅋㅋㅋㅋ
그래 뭐 기계 오차범위도 있다하니 이정도는 흐린 눈 할 스 있지 ㅎㅎ

🍴저녁식단 / 가자미근 하는둥 마는둥
• 시저드레싱 + 오이70g + 양상추70g + 치킨너겟85g
• 롯데리아 한우불고기버거
• 치즈스틱50g

⭕️식전혈당 : 93
- 하루 종일 기분 좋았다가 갑자기 저녁무렵 개빡치는거다. 하루 최소 6번씩 손가락 찌르면서 식단 혈당 신경쓰는거 갑자기 너무 짜증나고(고작 3일 함) 내가 이걸 왜 해야하는지? 나처럼 온갖 거 다 겪는 임산부 몇이나 있는지? 개 빡쳐.
식후2시간 : 126
- 열받아서 햄버거 시켰고 그 와중 약간 소심해졌는지 샐러드140g에 치킨너겟 얹어서 먼저 먹었더니 이미 배불러서 햄버거 먹고싶지않아짐. 그러나 우걱우걱 다 넣었다. 그리고 아랫배가 뻐근해서 움직이진 않고 쇼파에 앉아서 가자미근 하는둥 마는둥 했고 또 얄밉게 저따위 코딱지만한 숫자로 수치 아웃^^

🍭저녁간식 / 운동X
• 딸기 5알
수치 별로지만 기분 안좋아서 간식 먹었다. 어쩌라고.


하루종일 수치가 120대🫠 식전도 90대🫠
식단 오래 하신 분들 말씀으론 수치 괜찮은 거라고 하던데 난 아직은 1-2만 초과되도 뭔가 실패한 기분이다ㅜㅜ
기계 오차범위 생각해서 식후 130까지 보라고 하지만 이러면 괜히 힘 빠져~~

어제 기침하느랴 잠을 4시간 밖에 못자서 하루종일 저러는건지, 식전 혈당이 높아져서 식후도 덩달아 높아진건지.. 그렇다면 식전은 왜 높아졌는지.........? 너무 모르겠고요... 암튼 오늘은 전반적으로 높은 날.

728x90
728x90

댓글